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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me » Newsletters » 저는 INTJ입니다. 당신은요?

저는 INTJ입니다. 당신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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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MBTI는 뭐예요?” 최근 자주 듣는 질문 중 하나일 겁니다. 왜 이렇게 MBTI에 열광하게 된 걸까요? 자신의 정체성을 찾고 이를 드러내기 좋아하는 요즘 MZ 세대들에게 MBTI가 모바일과 소셜 채널을 타고 새로운 관계 맺기 수단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런 특성을 공략해 마케팅에 MBTI를 다양하게 활용하는 사례를 함께 살펴보려 합니다.

알고 싶어요! 보여주고 싶어요!

이번 주말도 혼자라서 외롭다면 ‘연애 능력치 테스트’로 나와 케미가 잘 통하는 상대를 만나보는 건 어떠세요? 소개팅 앱 ‘글램’에서 성격 유형 테스트를 선보였는데 자신의 연애 스타일을 파악한 후 잘 어울릴 만한 상대를 매치받을 수 있어 최근 실시간 검색어에 오를 만큼 뜨거운 관심을 모았습니다. 글램뿐 아니라 여러 곳에서 심리 테스트가 유행처럼 퍼지고 있어요.


‘마켓컬리’의 내가 음식이라면?, ‘오늘의집’의 전생집 테스트, ‘트래블메이커’의 현지인 테스트 등도 인기를 얻었습니다. 말 그대로 나의 음식 스타일, 내가 살던 전생의 집, 나에게 맞는 여행지 등 소비자 개개인의 성향과 취향을 파악하는 테스트인데요. 알고 보면 모두 브랜드나 플랫폼에서 홍보와 마케팅을 위해 이러한 테스트를 선보였다는 것이 흥미롭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런 테스트에 놀이처럼 참여하고 그 결과값에 “소오름! 딱 맞아(물론 아닌 경우도 많지만 )” “내가 이런 사람이라고?” “좀 그런 것 같기도 하네” 등 다채로운 소감을 곁들여 SNS에 공유합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내가 공유한 나의 콘텐츠를 본 소셜 친구들이 말을 걸어주길 바란다는 점입니다. ‘나는 이런 사람이야, 너는?’식으로 말이죠. 이러한 마케팅이 재미있는 콘텐츠이자 사람과 사람을 연결해주는 연결 고리가 되는 것입니다.

내 MBTI 제품이라니 한 번 사볼까?


이제 브랜드들은 MBTI 마케팅을 좀 더 직접적으로 활용합니다.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MBTI와 연결하여 추천하고 판매합니다. 카카오는 지난 4월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통해 MBTI 기획전을 열었습니다. MBTI 검사를 기반으로 성격과 취향에 따른 선물 결과를 보여줬어요. ‘가치’ 있는 삶을 지향하는 NF형에게 친환경 버킷 백을, 남은 잘 돕는 SF형에게 안마기를 추천하는 등의 방식으로 말이죠. ‘MBTI 기획전’은 평균 대비 두 배 이상의 클릭 수를 기록했는데, 반응을 보인 이들의 80%가 30세 이하였다고 합니다. 카카오메이커스가 출시한 MBTI 유형별 대표 키워드가 프린트된 16종의 ‘MBTI 티셔츠’와 ‘스마트폰 케이스’도 품절을 거듭하고 있어요. 그렇다고 MZ 세대들이 ‘내가 이런 타입이니까 여기에 맞는 제품을 사야지’ 과몰입해서 구매를 결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물건을 살 때 재미가 더해지는 것일 뿐”이라고, “‘맞춤 제품’을 추천받는 것 같아 즐겁다” “상술인 줄 알지만 재미있으니 OK”라고 쿨하게 말합니다.

MBTI 마케팅 역시 지나가는 바람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브랜드 중심이 아닌, 소비자 개개인의 성향과 취향을 고려한 ‘타깃 맞춤형 마케팅’은 디지털과 소셜 채널이라는 플랫폼과 강력한 화학작용을 이뤄 억지로 유도하지 않아도 소비자들이 반응하고 즐긴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에스콰이어>에서도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해 ‘MBTI가 궁금해?’라는 새로운 콘텐츠로 MZ 세대에게 말 걸기를 시작합니다. 첫 번째 편으로 래퍼 pH-1의 MBTI가 공개되었는데요. 평소 pH-1의 팬이었다면 지금 바로 보러 가야겠죠? 앞으로 핫한 인물들을 MBTI 인터뷰로 만나볼 예정이니 <에스콰이어> 유튜브 채널을 일단 ‘구독’해 놓으시고, 좋아하는 님이 나올 때까지 많은 관심 가져주세요. 지금까지 <에스콰이어> 기획팀의 아밍이었습니다.


유저 ‘취향 저격’ 콘텐츠, ‘멤버스 픽’

<에스콰이어>가 자신의 취향을 담아 직접 선택하는 투표형 콘텐츠, ‘멤버스 픽’을 선보입니다. 요즘 떠오르는 이슈나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주제로 온라인 설문을 진행해 요즘 사람들의 생각과 취향을 확인할 수 있어요. 라이프스타일은 물론 패션, 테크, 자동차, 뷰티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룹니다. 브랜드 키 메시지나 해시태그를 녹인 브랜드 맞춤형 서베이도 가능하니 관심 있는 브랜드는 ‘멤버스 픽’과 함께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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