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JTBC PLUS JTBC PLUS
  • Company
  • Business
    • Magazine BU
    • STUDIO DOT
    • STUDIO LIVE
  • AD Info
    • Media Kit
    • Magazine Print AD
    • Magazine Digital AD
  • Work
  • Newsletter
  • Contact us
  • Company
  • Business
    • Magazine BU
    • STUDIO DOT
    • STUDIO LIVE
  • AD Info
    • Media Kit
    • Magazine Print AD
    • Magazine Digital AD
  • Work
  • Newsletter
  • Contact us
  • 이용약관
  • 개인정보보호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금지
  • 윤리경영

Home » Newsletters » 이것이 MZ세대의 플랫폼 이용법

이것이 MZ세대의 플랫폼 이용법

Share

<바자> 기획팀 이 대리입니다. 코로나19 이후 재택 근무가 늘어난 요즘, 저의 하루는 배달 앱 리뷰를 찾아보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비록 주문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긴 하지만 리뷰를 검토한 주문 음식은 실패한 적이 없기 때문이죠. 제가 오늘 소개해드릴 이야기는 ‘MZ세대의 플랫폼 이용 방법’에 대한 것입니다.

MZ세대는 모르는 게 생기면 어디에 검색할까요?
여러분은 어느 플랫폼에서 맛집 정보를 찾으시나요? 저마다 나만의 검색 노하우 한두 개쯤은 갖고 계실 텐데요. MZ세대는 놀랍게도 맛집 하나를 찾기 위해 4단계를 거친다고 합니다.

식당 하나 찾는데 이렇게까지 할 일이냐고요? “요즘 애들은 모르는 게 있으면 유튜브에 검색한다며?”라고 뭉뚱그리기엔 MZ세대의 검색법은 우리가 짐작하는 것보다 훨씬 더 합리적이고 분석적입니다. 과자 한 봉지를 사더라도 리뷰부터 찾아보는 이들에겐 맛집을 찾는 과정에서 기회비용을 최소화하고 싶어 하는 특징이 잘 드러나고 있어요.

선 댓글 후 감상
요즘 MZ 세대가 콘텐츠를 소비하는 방식입니다. 썸네일에 끌려 클릭했다면 본론부터 보지 않아요. 스크롤을 내려 댓글부터 읽습니다. 타인들의 리뷰를 통해 내 귀중한 시간을 투자할지 말지 고민하는 것이죠. 영화 예고편보다 리뷰 별점을 먼저 보고, 배달 앱 주문 후기를 읽느라 저처럼 주문이 늦어지는 상황들. 이처럼 MZ세대는 플랫폼 속 리뷰를 잘 활용하는 세대이기도 합니다. 보는 것만으로 그치지 않고, 좋은 제품을 구입 후엔 리뷰를 꼭 남기는 ‘홍익인간의 정신’을 발휘하기도 합니다. 한 발 더 나아가 요즘 MZ세대는 자신의 이용 후기를 ‘썰’로 푸는 걸 좋아한다고 해요.

‘썰’ 찾으려고 플랫폼 이용하는 MZ세대
‘당신 근처의 마켓’이라는 슬로건에 걸맞게 친근하면서도 독특한 감성 포인트로 다가온 ‘당근마켓’은 올해 가장 핫한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MZ세대는 당근마켓에서도 다소 황당하지만 재미있는 제품을 판매하고, 이를 썰로 만들기도 합니다. 커뮤니티 인기 글 순위에도 자주 등장한 ‘당근마켓 벌레 헌터 모집’ 게시글을 한 번 보시죠.

이 외에도 중고 거래로 판매되기에 특이한 제품, 판매자와 구매자 간 있었던 에피소드가 썰의 소재가 됩니다. 당근마켓의 경우, 아예 이용 후기 썰을 제보받아 아카이빙 해두는 전용 트위터 계정을 운영 중이랍니다. ‘이용 후기가 썰이 되어 온갖 커뮤니티를 떠돌게 된다는 것=MZ세대 소비자가 그 서비스(제품)에 대해 친숙하게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때론 이용자의 후기 하나가 홍보에 더 큰 도움이 될 수도 있다는 뜻이죠.

이처럼 MZ세대의 플랫폼 이용 특징을 잘 파악해 주목을 받은 브랜드는 더 있습니다. 생과일 주스 전문 브랜드 ‘쥬씨’입니다. 수박을 손질해 도시락 형태로 판매하는 ‘수박 도시락’을 출시해 1인 가구의 칭찬을 받는 중입니다. 이 상품은 진주의 한 지점에서 시작했으나, SNS 상에서 화제를 모아 정식 상품으로 출시된 것이죠. 또 맥주 브랜드 ‘스텔라 아르투아’ 또한 온라인에서 화제가 된 불없이 완성하는 여름 파스타 레시피를 발빠르게 소개해 칭찬받기도 했죠. 두 브랜드 모두 자신의 브랜드와 관련된 리뷰를 반영한 것은 아니지만, MZ세대가 주로 이용하는 플랫폼을 통해 그들을 잘 이해해 트렌디한 이미지를 얻은 브랜드임은 분명합니다.

나도 혹시 코로나 블루?
20대 남녀 70.9%가 코로나 블루를 겪고 있대요. 이로 인해 대인 관계, 경제 생활, 소비 패턴 등이 확 바뀌었고요. 코로나19가 종식되면 가장 하고 싶은 것은 ‘마스크 없이 평소처럼 생활하기’라고 합니다. 그때까지 우리 모두 힘내요! 더보기

대놓고 하니 오히려 뜨네
광고도 당당해야 살아남는 시대. 유튜브 뒷광고 논란에도 불구하고, 최근 <놀면 뭐하니?>와 <여은파>의 과감한 PPL 장면이 화제를 모았습니다. 비결은 솔직함 한 스푼에 콘텐츠적 재미 두 스푼. 더보기

광고 조회수 2,000만
‘ㅇㅈ?ㅇㅇㅈ’, ‘앵그리 RtA’, ‘IDH’, ‘괄도네넴띤’… 무슨 말이냐고요? 펀슈머라 불리는 MZ세대에게 폭발적인 사랑을 받는 브랜드와 제품의 공통점, 바로 몬더그린 현상을 이용한 ‘말장난 마케팅’입니다. ㄷㅂㄱㄱㄱ

MZ세대의 일하는 방법은 다르다?! <하퍼스 바자> ‘노컨셉’
마케터들의 워너비! 직업이 N개! ‘배달의 민족’ 마케터이자 책을 쓰는 작가, 문구인, 카피라이터, 그리고 ‘두낫띵’을 외치는 자칭 백수 김규림과의 인터뷰. 지금 <하퍼스 바자> 유튜브에서 만나보세요!

‘찐친’으로 벌써 20년, 코스모

<코스모폴리탄> 코리아가 창간 20주년을 맞아 무려 20명의 스타들과 20종의 표지를 선보였습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의 모습이 담긴 표지로 골라보는 재미를 선사한 <코스모폴리탄> 9월호. 총 20권 특별 세트를 구매하면 실용성 높은 캔버스 백을 선물로 드립니다. 한정 수량이라 하니 서두르세요.

  • 이용약관
  • 개인정보보호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금지
  • 윤리경영

허스트중앙(유)
서울시 강남구 도산대로 156 JTBC PLUS 5층
대표자: 강주연 사업자등록번호: 104-81-55280 통신판매업신고: 제 2014-서울강남-00333호
대표번호: 02-3017-2580 팩스: 02-3347-2265

판매사업자: 제이티비씨플러스 엠엔비(주)
서울시 강남구 도산대로 156
대표자: 강주연, 홍성완사업자등록번호: 309-85-02353
통신판매업신고: 제 2017-서울강남-00726호대표번호: 02-3017-2580팩스: 02-3347-2265

© 2019 Heartst Joongang. All Rights Reserved.